건강.의학/건강과 음식관련

영지버섯의 효능

joyhome 2020. 9. 13. 15:35

영지버섯의 효능

2016. 10. 24.

 

 

영지버섯효능에 대해서

 

암에 효능이 있다는 음식은 로얄제리, 인삼, 다래, 감소 등 대단히 많은데, 그러나 그중 최고봉은 역시 영지버젓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토종음식으로는 최고라고 할 수 있는 영지버섯.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영지버섯효능, 예로부터 유명합니다.

 

신농본초경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의학서인데, 여기에 영지버섯효능이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책에는 아주 우수한 식재료로서 영지버섯을 소개하고 있고, 영지버섯은 그것을 발견하는 것만으로도 행운을 예감할 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자연산 영지는 운이 좋지 않으면 쉽게 구하기가 어려운데, 영지버섯은 오래된 매화나무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 희귀함으로도 유명한 영지는 100,000그루 중 1~2개에서 영지버섯을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다른 나무들에서도 영지버섯이 자라나기는 하는데, 옛날부터 특히 매화나무에서 기생하는 영지버섯효능이 최고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영지버섯효능, 불로초로 먹었다.

 

중국 한무제는 영지를 먹으면서 최고의 불로초로 생각했다고 합니다.

또한, 영지를 발견하면, 궁궐에서 축하 연회를 열 정도였다고 하네요.

 

영지에는 적지, 황지, 백지, 청지, 흑지, 자지 등 6가지 종류가 있다고 하는데, 옛날에는 이렇듯 귀한 영지버섯이 요즘에는 인공재배를 통해서 쉽게 대중에게 다가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영지버섯효능,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영지는 각종 성인병인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등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합니다.

 

특히 고지혈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에게는 혈전의 응고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알레르기성 질환을 앓는 환자에게도 효험이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영지가 히스타민의 방출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영지버섯효능을 담보하는 성분은?

 

영지에는 다당류가 50%이상 함유되어 있고, 약 15%가 리그닌, 목질분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분은 약12%이고, 포도당은 약 5%정도이라고 하니, 당이 매우 적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당뇨환자에게 특히 좋다고 할 수 있겠네요.

 

사실, 버섯에 당이 많이 들어있다고 볼 수는 없다는 것이 상식이기는 합니다.

 

이밖에도 영지의 성분에는 각종 무기질과 게르마늄까지 포함이 되어 있는데, 요즘 암예방과 치료에 무척이나 게르마늄 성분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전북 고창에 가면 석정온천이라고 게르마늄 온천이 있는데, 이곳에 많은 암환자들이 거주하며 목욕을 즐긴다고 합니다.

 

 

영지버섯효능을 열거하기가 어렵습니다.

 

영지는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종양을 억제하는 역할도 하는데, 암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것은 바로 이 종양억제기능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영지버섯은 과산화지질억제작용까지 뛰어난 대한민국 대표 건강음식입니다.

 

영지버섯은 쓴맛을 모든 사람들이 경험해 보았을 겁니다.

 

이 쓴맛이 소화와 관련이 있는데, 이는 그 성분인 트리테르페노이드인 가노데르산과 루시덴산 때문이라고 하네요.

 

 

영지의 다당류는 암예방에 도움이 되는데 이 활성다당류의 분자량은 40.000이나 된다고 하는데, 이들이 암에 대한 억제작용을 가지고 있고, 그래서 이를 인터페론 유도체라고도 한답니다.

 

 

인터페론이야 암과 관련해서 일반인도 잘 알고 있는 유명한 성분이죠.

 

아직까지 영지버섯에 대한 연구는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다고 하는데, 이정도로만 영지버섯이 토종 수퍼푸드임에는 틀림이 없는 것 같습니다.

 

#영지버섯#영지버섯효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