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대운하 지도
[자료] 세계의 운하
서구 유럽의 운하사진입니다. 경제적 효과를 뛰어넘는 심리적 지지 효과... 국민을 하나로 묶는 통합의 물길... 그것이 물이 전해주는 힘입니다. MB의 제 1 공약이 한반도 대운하입니다. 말이아닌 행동으로 실천으로 증명하는 정치인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한반도 대운하와 관련하여 여론조사를 보면, 반대보다 찬성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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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령산 터널을 뚫어 뱃길을 잇는다
낙동강과 한강을 하나의 물줄기로 이어 배를 띄우면 물류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아이디어가 처음 언론에 소개된 것은 1995년 11월이었다. 주명건 세종연구원 이사장은 그해 11월29일치 <매일경제>를 통해 “서울~부산 사이에 경부운하를 만들고 이를 수도권 운하망으로 연결하면 2000년대 우리나라 예상 물동량 40억t 가운데 6억~7억t은 내륙 운하를 통해 수송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주 이사장의 착상에 생명력을 불어넣은 이는 이명박 당시 신한국당 국회의원이었다. 그는 1996년 7월18일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한강 충주댐에서 낙동강 지류인 조령천을 연결하는 20.4km의 터널을 만들면 물류비를 3분의 1로 줄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로부터 10년이 지나 ‘현대 CEO 출신’ 초선 의원은 야권의 유력한 대선 예비후보로 거듭났고, 대선을 위해 ‘그때 그 카드’를 뽑아들고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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