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대운하..시작부터 '삐걱'
한반도대운하 사업이 시작도 하기 전에 삐걱거리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이 신년기자회견에서 대운하사업을 100% 민자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히자 비용을 전담해야 할 기업들은 수익성 손실 따지기에 들어갔다.
또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요청을 받아들인 국내 빅5 대형건설사들이 컨소시엄 구성을 위해 뭉치기로 함에 따라 여기에 참여하지 못한 건설사들의 반발이 거세다.
특히 빅5 이외 건설사들은 별도 컨소시엄을 구성한다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민간컨소시엄 구성 불협화음
새 정부가 100% 민자방식 사업추진을 결정한 경부운하 컨소시엄 구성을 위해 건설사들이 동분서주하고 있다.
총 사업비가 14~16조원이 예상되는 대규모 사업인데다 왠만한 건설사들은 모두 참여할 것이란 분위기가 형성돼 어떻게든 그 속에 들어가야 한다는 위기의식까지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주도권을 잡고 있는 것은 현대건설을 중심으로 한 대형건설 5개사다. 처음부터 인수위 한반도대운하 TF팀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온 빅5 건설사들이 단일 컨소시엄을 구성하기로 합의하고 사업제안서 검토에 들어갔다.
반면 참가하지 못한 건설사들의 불만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특히 5대 건설사 이외 6~10위권대 건설사들은 별도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관련작업 검토에 들어갔다.
중견건설사들의 불만은 더 크다. 토목사업 중심으로 사업을 펼치고 있는 한 건설사 관계자는 "관련 정보를 얻거나 참여여부를 알고 싶어도 대형건설사들이 더 기다리란 말만 하고 있다"며 "사업제안서에 관련 사업 노하우가 많은 건설사 의견을 무시하겠다는 처사"라고 반발했다.
◇수익성 보전 없인 참여 '글쎄...'
그러나 컨소시엄구성을 준비하고 있는 대형건설사들조차 수익성에 대해 자신을 하지 못하고 있다.
대형건설사 한 임원은 "경부운하만 하더라도 사업비가 14조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 사업을 위해서는 컨소시엄에 20~30개 업체들이 포함돼야 한다"며 수익성 여부가 불투명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새 정부 초기부터 잘못 보일 필요가 없어 빅5라는 이름만으로 어쩔 수 없이 따라가야 하는 상황"이라며 "하지만 수익성 여부 검토결과 여하에 따라 참여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건설사들은 또 정부가 해외사례를 들며 경제성이 크다고 말한 것과 관련해 "우리나라의 경우 다른 나라 환경과 달라 장담할 수 없는 부분"이라며 "특히 호남운하와 충청운하는 재정부담없이는 힘들다"고 말했다.
민간사업자들이 건설과 운영을 모두 전담하는 BTO방식에 대한 불만으로 풀이된다.
건설사들은 이 같은 수익성 보전을 위해 상반기에 '대운하 특별법' 제정을 서둘러 줄 것을 가장 먼저 요구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세제혜택, 배후도시 등의 개발권을 주는 방안 등 수익보전방안을 포함시킨다는 계획이다.
정수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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